카메라/카메라 사고파는 법

DSLR초보. DSLR렌즈 쉽게 알고 쉽게 구매하자. (기본편)

황팽 2009. 12. 15. 15:14
지난 포스팅에 (절대적으로 혼자만의 생각임,,ㅎㅎ)열화와 같은 성원으로 잠시라도 지체를 할 수 없어 너무 바쁜 업무 ㅠ_ㅠ''가운데
짬짬이 시간을 내어 포스팅하게됐습니다. 정말 어려운가운데 실천을 하는거니 많은 도움 받고 가셨으면 합니다.ㅎㅎㅎ


렌즈 선택에 있어 중요하긴 한데 많은 분들이 중요하게 안 다루는거 같은 블루오션 같은
모든 분들의 경우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경우를 예를 들어 드린겁니다...


1. 취향을 파악 하라.
가장중요한 부분입니다. 18-200mm, 50mm 1.4, 24-70mm F2.8
요건 또 뭐래??
죠걸 모르고도 충분히 렌즈를 고를 수 있다. 샵에가서 업자들 마진이 좋아 판매하는 아무 렌즈나 해도 상관없어요.
하지만 좀 더 나은 렌즈, 나에게 적합한 렌즈를 찾게하려는 한국 최초 카메라 장사꾼이 이런글 쓰는 이유고
좀 더 나은 마음에 드는 렌즈로 사진 생활 하려는거고요.

처음 시작 할 때는 아무것도 모릅니다. 물론 나중에 모르시는 분들도 수두룩 하시죠.
하지만 최소한의 관심만 가져도 내가 어떤 사진을 찍고 싶은지 내 취향이 뭔지 금새 파악이 되죠.
그래서 손님들에게 항상 말씀드립니다. "손님이 무얼 찍고 싶은지 취향이 뭔지 안 상태에서 렌즈 업그레이드해도 늦지 않습니다."라고
실생활에 정말 많이 사용하는 주옥같은 속담(?)이 있죠?
"고기도 먹어본 놈이 먹을 줄 안다고,,,"
이제 카메라 처음 잡아 볼 생초보에게 어떤 사진 찍고 싶은지 물어 보는건 고기를 입에 대본적도 없는 사람에게
"어떤 고기가 맛있디?"라는 질문과 전혀 다를 바 없는 질문이죠.ㅎㅎㅎ
닭고기도 먹어보고 한우도 먹어보고 삼겹살도 먹어봐야 내가 어떤 고기를 좋아하고 어떤 고기를 맛있게 먹는지 알 수 있는 간단한 원리죠.
그리고 이런 과정을 거치면 업그레이드 하는 렌즈는 뭐가 좋은지 비교도 되서 좀 더 재미있고 수준이 높아진다라고 할까요.

앞글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수백가지가 있는 렌즈 금전적인 문제등등 여러 이유때문에 모두 써볼 수는 없죠.

그래서 제가 드리는 말씀은 일단 번들렌즈 같은 저렴한 기본렌즈부터 사용해보라고 권해드립니다.
일단 기본렌즈를 쓰다보면 내가 어떠한 사진을 찍고 싶은데 어떤 렌즈가 필요한지를 잘 알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본렌즈인 18-55mm F3.3-5.6을 예로 든다면
조리개가 어두워서 밝은 렌즈 쓰고 싶다 하면 밝은 렌즈를 사시면 되고 '멀리 있는 피사체를 찍고 싶은데 이 렌즈로는 좀 부족하네'이런
생각이 들면 망원렌즈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물론 처음부터 망원렌즈를 비롯한 렌즈 구성해두시면 되는데 우리에겐 돈이 없잖아요.ㅠㅠ
그리고 하이카메라에 가장 많이 들어오는 중고 물품 중에 하나가 망원렌즈입니다. 즉 처음에 아무것도 모르고 화각별로 망원도 구입했는데
막상 사놓고 보니 많이 사용하지도 않고 해서 판매 하는 분들이 많이 있으십니다. 처음 구매 할 때는 신품으로 구매 했는데
중고로 팔려고 하니 가격적인 손해가 당연히 있고요.
이 방법은 제가 말씀드리는 두 번째 이유와도 같은 같은 맥락이고요.

번들렌즈를 쓰면서 내가 원하는 렌즈를 파악 할 수 있기 때문에 꼭 권해드리는 방법입니다.


2.재 판매시 중고 금액을 생각해라.
처음부터 이런걸 염두해 두고 랜즈를 산다면 초절정 고수겠지만 그건 이 글 보기 전 얘기고 이 글 보셨으니 
이제 이런 부분도 생각해두시고 구매를 하시면 금전적으로 조금이라도 덜 손해 볼 수 있고요.

 옆에 친구가 , 잘 안다고 하는 사람이 추천 해줘서 A라는 렌즈를 샀는데 막상 쓸 일이 없어 샵내지 중고 개인거래로 판매 하려고 시세를
봤더니 눈 뒤집히는 광경이 많이 있죠.ㅎㅎㅎ 신품으로 60만원에 샀는데 몇 번 끼워보고 중고로 팔려니 30만원이네, 이런 눈뒤집히는 경우가
너무 많이 발생하더라고요. 몇몇 렌즈는 신품가격과 중고가격이 크게 차이가 안 나는 렌즈가 있고
어떤 렌즈는 신품은 비싼데 중고 가격은 반값이 되는 그런 렌즈들도 많이 있고요. 
저렇게 신품시세와 중고 시세가 차이 많이 나는 렌즈를 다른 곳에서 구매하시고 저에게 중고를 처분하려고 문의하시고 중고시세를 말씀드리면 
저에게 돌아오는 말은 "왜 이렇게 후려치냐?"라는 얘기를 많이 듣습니다. 
그래서 처음 구매시 내 취향을 모르고 대충 구매했다 도저히 쓰기가 힘들어 중고로 판매 하려 할 때 많은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으니
이 점 꼭 생각하시고 구매 하실때 "이거 만약 중고로 판매하면 얼마나 나와요?" 라고 여쭤보셔도 되고요.
그렇다고 이런 것때문에 꼭 써야 하는데 구입을 피하시지는 마시고요.ㅎㅎㅎ






이상 간단하게 적어 봤습니다.
다양한 분들이 사용하시는 만큼 절대적인 방법은 아니니 참고 하셔도 도움되는 부분이니
참고하시고 부디 자신에게 맞는 좋은 렌즈 구입하시길 바래요.ㅎㅎㅎ




글이 괜찮다고 생각하시면 추천도 눌러주시고
안 괜찮아도 눌러주실꺼죠??





글이 유익하셨거나 사진이 좋거나 혹은 재미있으시다면 RSS추가하시는 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