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카메라,렌즈 구경

니콘 DSLR D80외관 구경

황팽 2008. 10. 20. 16:54

오늘은 니콘 보급DSLR의 선두주자 D80을 살펴 볼 께요.
니콘 DSLR의 계보에 대해 간단히 정리 하면
     D1            D100              D70                 D3
    D1H           D200              D70S  
                                         D50         D40        D700
    D1X           D300              D80         D40X
    D2H                                D90         D60
    D2X
                          

요 정도로 보면 되네요. 출시년도 순은 아니고 상,중,하급별로 븐류 해서 적었습니다.
카메라 시장에 얼굴을 내민지 몇년이 채 되지 않아
DSLR의 발전이 곧 카메라의 발전이라고 해도 될만큼 카메라 시장에서 대표되는 기종이 되었죠.
위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D50후속기종으로 봐야 할거 같지만 D50과는 비교도 안 되게 여러 가지 부분들이 월등히 향상되었다는걸 느낄 수 있는 카메라죠. D50도 잘 나왔지만 실제로 사용하다보면 느낄 수 있는 불편함,아쉬움등이 있었지만 회사자체적인 많은 노력과 연구와 시장조사등 캐논DSLR을 따라잡기 위한 피나는 노력으로 탄생한 카메라가 아닌가 싶네요. 거의 같은 시기에 출시한 D200과 흡사한 성능과 화질(더 좋아진 부분도 있다.)
등 "D200의 축소판"이라고 할 정도로 만족감을 주는 카메라입니다. 물론D200과 동일한 느낌과 조작감을 느끼
기는 불가능하겠지만 이 가격대에 충분한 만족을 느낄 수 있는 "잘 만들어진 카메라"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살펴드릴 건 간단한 외관 훑어보기로 "아 이렇게 생겼구나."정도만 느껴주시고 댓글이라도 짧게 라도 하나 달아주신다면 감사 감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AF/MF변환버튼은 옛날부터 니콘 카메라에만 있는 특성이고요. 캐논카메라는 렌즈에서 조절을 하게 되어 있죠. 그리고 D80보다 상위 카메라는 S,C,M이라고 좀 더 세분화 되어 있고요. 저기 붙어 있는 고무(는 아니지만 마땅히 뭐라 해야 할 지 몰라)는 D2나D200같은 카메라에 붙어 있는 생고무가 아니어서 손으로 들었을 때 파지력이나 그립감은 약간 떨어지기도 하죠. 그리고 바디 재질이 달라 상급바디보다 좀 가볍죠.(결코 가볍지 않지만 상급바디에 비해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SD카드 슬럿이 보이네요. 특별한 잠금 장치 없이 손가락으로 툭 밀고 집어 넣는 방식이 D40과도 같습니다. 그립부분 두께는 괜찮지만 앞에서 말씀드린 생고무가 아니라 손에 잡았을 때 촥 달라 붙는 느낌이 나지는 않고요. 그렇다고 해서 미끌거려 잘 떨어지거나 그렇지는 않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벌러덩 누운 D80zzz 이틈을 이용해 밑바닥 구경을 하자면 가장 눈에 띄는 원산지가 THILAMD네요. 품질이나 성능면에서 상관없는 OEM방식이라서 안심하셔도 됩니다. D200,D300도 역시 OEM생산  역시 니콘의 곡선은 잘 살아 있네요. 자 모두 박수쨕쨕쨕 왼쪽엔 배터리 뚜껑과 가운데 삼각대 꽂이 사실 밑바닥에 뭐 볼 게 있겠어요. 아 계속 상위기종과 비교를 하는데 상위 기종 밑바닥에는 전체적으로 생고무가 붙어 있고요. 이것도 전혀 상관 없고 아는 사람도 그렇게 많이 없는 부분이니 절대 신경쓰지 마시길,,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양한 메뉴버튼들이 있네요. 메뉴 조작, 화이트 밸런스, ISO, 사진 크기, 확대등 이 쪽 버튼을 자유롭게 조절 할 수 있어야 소중한 덕팔이(D80별명)를 자유롭게 다룰 수가 있어요. 그리고 니콘DSLR의 최대 장점 LCD커버 장착되어 있는데 D80은 BM-7이 붙어 있네요. 이 LCD커버도 기종마다 달라서 자주 헷갈린답니다. 왼쪽에는 릴리즈 슬롯과 비디오 단자가 있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하좌우버튼과 OK버튼 AF-L,AE-L버튼등 오른손 엄지손가락이 머무는 장소라서 버튼 배열도 그렇게 되어 있네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셔터,ON/OFF버튼과 LCD  Light활성화 버튼이 있네요. 그리고 동그랗고 하얀 부분은 AF보조광이라고 하는데 어두운 곳이나 후레쉬를 사용 할 때 등 렌즈가 초점 맞추기 힘들때 죠기에서 빛을 쏴줘 초점을 맞춰 줍니다.
그 외 측광, 촬영모드 변경버튼등이 있고 앞쪽에는 조리개 조절 다이얼이 붙어 있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리모콘 수신부가 보이고 M,A,S,P등 촬영 모드 다이얼 이 있는데 저기 보이는 그림들은 거의 사용을 안 해도 될 정도로 필요가 없고요. 뭐 인물,야경,풍경용이라고 하는데 차이점도 모르겠고 그다지 효율성있어 보이지도 않아 저도 한번도 써본적이 없네요. 그 외 후레쉬 팝업 버튼이 있어 후레쉬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정말 대충 대충 외관을 훑어 봤는데,,,설명을 부족했지만 자세한 부분은 확인 할 수 있으니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그럼 다음에 정말 야심찬 게시물로 뵐것을 약속드리며,,, 바이바이




+하이카메라에서 니콘 D80 구입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