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메라/카메라 사고파는 법

중고카메라 개인거래시 "꼭"주의 해야 할 3가지.

황팽 2010. 4. 5. 17:31
 요 몇 년사이 폭발적으로 증가한 카메라인구에 발맞춰 발전한(반대일 수도) 인터넷으로 인해 수십 수백개의 이르는 카메라사이트, 동호회등
으로 인해 특정인들만이 아닌 일반인들도 그 중심에서 사진생활을 충분히 즐겁게 할 수 있는 상황이 되었죠.
 다양한 정보, 같은 취미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끼리의 모임, 인맥형성등 다양해진 인터넷의 기능은 유저들의 다양한 소비방법으로 발전하게 되었는데, 물건을 사려면 무조건 오프라인으로 나와야 했던 옛날과는 달리 정말 다양한 경로로 물건을 사고 팔 수 있게 되었는데
(그래서 저는 죽을 지경입니다.ㅎㅎ)  카메라는 그 중에서도 인터넷에서 개인끼리의 거래가 가장 활발한 분야인데 활발하고 금전이 오가다 보니
양날의 검같이 엄청난 부작용도 많이 있어 오늘은 그 부분에 대해 다뤄보려 합니다.


꽤 거액의 금전이 오가는 개인거래다 보니 사기를 당하는 피해자들도 있고 사업자가 없는 개인끼리의 거래다보니 물건에 대한
보증을 못 받는 피해를 보시는 분들등 다양한 피해자들이 생기는데 이런 피해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해 글을 적어 봅니다.
*소수의 양심없는 개인판매자들에 관한 글이니 오해의 소지가 없었으면 합니다.




1.바로 바로 테스트.
이건 요글과 성격이 똑같은데, 중고거래 사이트나 동호회사이트를 통해 가격을 책정하고 시간을 맞춰 만나게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귀찮아서,,"혹은"이상없겠지."등등의 이유로 판매자앞에서 장비를 테스트 하지 않는 분들이 대다수인데,
절대 테스트 하셔야 합니다. 중고를 구매해도 일정 기간 보증하는 샵에 비해 개인거래는 그런 보증자체가 아예 없죠. 
 약간의 검색만 해보시면 아시겠지만 거래가 끝나고 집에가서 테스트 해봤는데 장비자체에 이상이 있고 아예 작동자체가 안 된다는 분들도 많이 봤고 거래 할 때는 천사같이 보이던 판매자들이 이런 문제로 전화를 하면 아예 연락이 안 된다거나 "배째라, 나는 아무 이상없이 썻다."등의 안면 몰수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시죠. "믿으셔도 돼요. 제가 오늘까지 쓰던거에요."등등 판매자들이 얘기해도 테스트 할 장비를 꼭 지참하셔서 반드시 테스트 해서 이런 피해 보시는 일이 없었으면 합니다.



2.서둘지 말아라.
  개인거래에서 사기를 당하는 가장 큰 이유는 "서둘러서"입니다. 어떤 내용인지 대충 짐작은 가시죠?
몇 달 동안 기다린 이 렌즈 지금 이 가격이면 엄청싸고 지금 안 사고 지금 입금 안 하면 누군가에게 팔릴거 같고 말이죠. 사기꾼들은 이 점을 교모히 잘 이용합니다. "지금 다른 분이 예약중이며 그 분이 집앞까지 오겠다."등 물건이 바로 판매 될것처럼 초조해하고 있는 구매자를 더욱 초조하게 만들어 결국 사기꾼 계좌로 입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사람 신분에 대해 조금만 확인 해 보고 안전거래를 알아 보면 이런 절차를 분명히 거절해서 의심을 하게 되는데 사실 그 순간이면 그런 판단을 하기가 쉽지 않죠. 저도 그 기분 잘 알아요. 이 때 만약 안전거래 이용을 거부 하거나 계좌번호가
본인 계좌가 아니라 와이프, 형, 동생의 계좌라고 하면 조금 더 의심 해 볼 필요 있고 판매자가 돈이 급해서 싸게 판매 하는거라고 하면 더 금상첨화죠. 믿을 필요가 없이 과감히 포기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될 수 있으면 택배거래보다는 직거래를 권해 드립니다.
 릴뤡스,릴뤡스, 침착,침착하시면 사기 안 당합니다.



3.부담갖지 말아라.
 이 경우는 저도 수도 없이 겪어봐서 누구보다 잘 압니다.
 개인직거래로 약속잡고 약속 장소에 나갔는데, 직접 보니 물건 상태가 설명과 다르고 마음에 안 드는데도 앞에 앉아있는 사람을 그냥 돌려 보내기 미안해서 어쩔 수 없이 구매 하시는 분들도 상당히 많이 있으시더라고요. 저도 처음에는 미안했는데 절대 그럴 필요 없습니다.
그건 어디까지나 물건 상태를 잘못 파악하고 적은 판매자 잘못이라고 생각을 하세요.
그래서 물건이 마음에 안 들면 정중하게 죄송하다는 말씀과 함께 구매거부 의사를 밝히세요. 마음에 들지도 않는 물건 부담감때문에
구입후에도 예뻐해주지 못 하는 그런 장비가 되기 쉽상이죠.
가끔 이런 상황에서 욕설과 협박을 하시는 분들도 있으신데, 쉽지 않겠지만 같이 강력하게 나가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샵을 운영하고 있는 입장에서 개인거래가 정말 탐탁치 않는데ㅎㅎㅎ 어쩔 수 있나요.
이렇게 간단한 글로 많은걸 바라진 않지만 최소한 알고만 계셔도 이런 상황 발생시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럼 우리 모두 깨끗한 인터넷거래로 이런 피해자가 없길 바랍니다.







* 이 포스트는 blogkorea [블코채널 : 사진,그리고 일상...] 에 링크 되어있습니다.   
-글이 유익하셨거나 사진이 좋거나 혹은 재미있으시다면 RSS추가하시는 센스!!      
-DSLR,필름카메라등 궁금하신 점이나 원하시는 글요청해주시면 최선을 다해 써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