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으로 필름을 넣을 때 그 설레임 모두 기억 하시죠??
하지만 "앗 필름은 어떻게 넣지??"라는 막막함을 느끼기에 그 설레임은 너무 짧고
막막함은 길죠. ㅋㅋㅋ 저도 물론 느껴봤고, 필름도 제대로 빼지 못 해
여러개 "툭"소리를 내며 끊어 먹어 봤었더랬죠.
네이놈을 찾아 봐도 제대로 된 설명을 찾기 쉽지도 않고
또 찾더라도 어렵고, 이런 열악한 사진 환경에 제대로된 기본기를 익혀드리게 하고 싶어
노력 좀 하고 있으니 많은 호응과 응원 부탁드려요^^
자 그럼 필름 끼우러 ㄱㄱㅅ
1. 일단 필름을 넣으려면 필름 뚜껑을 열어야 하는데, 뚜껑 여는 방법은 빨간 동그라미 부분 둘레를 엄지,검지,중지의 손가락으로 밑의 그림처럼 감싸주세요.손을 동그란 모양으로 만들어들어 올리시면 돼요. 열리지 않는다고 너무 씨게 잡아 올리면 대략난감 -_-;; 힘 좋으신 분들 부디 주의 하세요.
2.감싼 손가락으로 그림에서 빨간 1번에서 빨간 2번 방향으로 힘을 주면서 뽑듯이 올려 주세요.그러면 빨간3번이 "텅"소리를 내면서 열릴거에요. 가끔 카메라마다 빨간3번이 열리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는 손가락으로 빨간 3번 부분을 잡고 열어도 상관없으니 열리지 않는 경우는 손가락으로열어 주세요.
그래도 열리지 않는다면 음음 제가 열러 드릴께요.^&^
3. 뚜껑이 열리면 필름을 넣는 필름실 부분이 보여요.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은 모양으로 필름을 필름실에 넣어주세요. 별도로 힘을 줄 필요는 없고 저 모양대로만 넣어 주면 필름이 제자리를 찾았다고 하며 "쏘~옥"들어가죠. 필름을 넣은 후 빨간 1번 부분을 엄지와 검지로 잡아 주세요. 잡은 부분은 필름을 넣기를 마치는 순간까지 놓지 않는 것이 좋은데 자칫 잘못 하면 필름 끝이 셔터 막을 건드려 셔터막이 손상되는 경우도 아주아주 가끔 있으니주의를 해야하는 부분이에요. 극히 드문일이니 벌써 겁부터 먹지는 마시고요.
4.필름을 그림과 같이 쭈욱 빼세요. 과감하게 위 그림정도만 빼주시면 되요.
5. 방금 필름을 잡은 손가락 모양으로 빨간3번쪽에 나 있는 홈에 깊숙이 넣어주세요. 깊숙이 찔러 넣어주시면 저 홈에 쑤욱 하고 들어 가는걸 느끼실거에요. 여기에서 깊숙이 넣지 않으면 필름이 빠질 수도 있으니 깊숙이 넣어 주세요. 필름을 넣어 주고 빨간1번에 있는 셔터를 눌러주세요. 만일 이 때 셔터가 눌리지 않으면 빨간2번 필름을 감아주는 부분을 돌려 준후 셔터를 다시 누르면 셔터가 눌릴 거에요. 만약 그렇게 돌려 줬는데도 셔터가 눌리지 않거나 다른 오작동을 일으킨다면 배터리 교환이나 AS점검 한 번 받아보세요.
6. 5번의 과정을 반복하면 빨간3번에 보이는 것처럼 필름이 안으로 감겨들어요. 5번에서 깊숙이 찔러 주라는것이 이때 필름이 빠지지 않게 하기 위해서라는거 눈치 채셨겠죠?? 아닌가,,,필름이 감길때 2개의 빨간 동그라미 안에 있는 톱니바퀴에 필름이 잘 걸렸는지 확인 하는것도 좋은 습관이에요.나중에는 굳이 이런 절차를 확인 하지 않으셔도 되지만 일단 처음이니 정석으로 갈께요. 빨간1번 셔터를 눌러주고 빨간2번에 레바로 필름 감아주세요.
7. 6번을 마무리하고 필름뚜껑(빨간1번)을 닫아준 후 올라가 있던 필름 감게를 아래로 누르면 필름 감게가 제원래 위치로 돌아 오고요.
8. 필름 감개를 화살표 방향으로 빡빡해질 때까지 돌려 주세요. 꼭!! 꼭!!빡빡해질 때까지만 돌리세요.더 돌리면 애써 넣은 필름이 둔탁한"틱~"소리를 내며 끊기니 숨겨진 자신의 힘을 드러내지 마시길.이것은 필름이 잘 들어 갔다 안 들어갔나 확인 해주는 과정이어서 다른 사람들은 이 과정을 생략하는 사람도 많은데제가 생각하기에 필름을 넣을 때 굉장히 중요한 과정이라 생각해 귀차니즘임에도 불구하고 일부러 넣었으니 꼭 활용해보시면 저의 세심함(?)에 놀라실걸요.
ㅋㅋㅋ 이런 말 쓴거 민망하니 일부러라도 좀 놀라 주세요.
9. 필름 뚜껑을 닫은 상태에서 5번의 과정을 반복하면 빨간 1번에 위치한 필름 카운터의 바늘이 "1"로 갈 때까지 5번의 과정을 반복해야 하며 "1"부터 사진이 찍힙니다. 그리고 5번의 과정을 반복하면 8번에서 돌렸던 필름감개도 함께 돌아 가야 필름이 정확힌 잘 들어간것이니 그거 꼭 확인하시면 필름이 잘못장전하는 실수는 줄일 수 있을거에요. 이제 "1"번으로 됐으면 사진 촬영을 시작하세요. 필름을 넣고 반드시 해야 할 것은 필름의 ASA(혹은 ISO)를 카메라와 필름이 같아지게 맞춰줘야 하는데 이 과정을 "ASA를 맞춘다."라고 해요. 필름카운터 옆에 초록색으로 ASA라고 써져 있는 부분인데 필름통에 보면 100,200,400,800이런식으로써져 있는 숫자를 초록색 ASA 왼쪽에 있는 숫자와 동일 하게 맞춰주세요. 지금 사진에 있는 ASA는 100필름을 사용 할 때 카메라의 ASA를 맞춰 놓은 상태입니다. 200필름을 사용하시면 200으로 맞춰 줘야 하고요. ASA를 맞추는 방법은 밑에 그림을 참고하세요.
ASA는 사진에 영향을 줄 수도 있는 부분으로 꼭 맞춰주셔야 하고요, 나중에 익숙해지시면 ASA값으로 색다른 느낌을 줄 수도 있고요.
10. 톱니 바퀴 처럼 생긴 부분을 빨간 1,2번처럼 손가락으로 잡고 들어 올리고 돌려주면 숫자가 돌아 가는데필름 감도와 동일하게 숫자를 맞추어 주시면 ASA맞추기 끄~~읕.
이제 발 쭉 뻗고 사진 찍으러 ,,,,
***********필름 빼기**********
이번에는 필살의 필름 빼기 또한 중요하니 눈 크게 뜨시고
1. 필름 매수에 따라 24,36장을 촬영 할 수 있는 필름이 있는데, 필름 매수도 필름 곽에 써져 있으니 반드시 확인하세요. 예를 들어 24장 짜리 필름을 넣었으면 약25~26장 정도 촬영 하면 촬영이 끝나고 36장짜리는 37~38장 정도 촬영 하면 끝나는데 필름 카운터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빨간 2번에 있는 카운터가 필름 매수(24장,36장)근처의 숫자를 가르치면 필름이 거의 끝나가는거라 생각하시라.
필름이 다 돌아가면 셔터도 눌리지 않고 필름도 감기지 않게 되는데 이 때 무리하게 필름을 감으려고 하면 또 다른 고장의 원인이 되므로 괜히 힘센거 자랑하지 마시길~~~~ㅋㅋㅋ
2. 그리고 필름을 뺄 때 반드시 빨간 화살표가 가르치는 검은 단추를 누른 다음에 필름을 빼야 합니다. 신나게 사진 찍고 필름 뺄 때 저거 누르지 않고 힘으로 필름 감게 돌리면 "틱~"소리의 둔닥함을 들을 수 있을 테니 꼭꼭꼭 저거 누르시고 필름 빼시길 부탁 드려요.
3. 2번에 단추를 누르시고 필름 감게를 화살표 방향으로 계속 돌리다 보면 뭔가 빠지는 소리가 나면(위에 6번과정에서 필름 끝을 깊숙이 집어넣었던 그 홈에서 빠지는 소리) 필름 뚜껑을 열고 필름을 현상소에 맡기면 끝
이상으로 AE-1과 AE-1P의 필름 넣고 빼는 방법을 배웠는데
이대로만 하면 누구나 쉽게 필름을 사용 할 수 있으니 다들 화이팅 화이팅,,,
'카메라 > 카메라,사진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필름카메라] 펜탁스 Me super, MX 필름끼고 빼는 법 배우기 (15) | 2008.10.25 |
---|---|
[필름카메라]니콘FM2, FM, FE, FE2 필름 끼우고 빼는 법 (13) | 2008.10.15 |
조리개와 셔터 스피드가 뭐에요?? (6) | 2008.10.14 |
DSLR 구입시 필요한 악세사리들 상세설명 (4) | 2008.10.04 |